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트위터에 본문공유
  • 페이스북에 본문공유
  • 블로그에 본문공유
  • 프린트
  • 폰트크게
  • 기본 폰트 크기로
  • 폰트 작게
  • 주소복사
보도자료 게시판 - 글조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내용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가 기재된표
제목 K-푸드 수출, 날개 달다
등록일 2024-06-20 조회 477
내용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이재용)은 우리 기업의 수출식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식품안전정보에 기반한 수출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6월 20일 식품안전정보원(서울 중구 소재)에서 ‘식품안전정보 활용 활성화를 위한 산업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11개 식품․건강기능식품 업체*와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관계자가 참여하여 ▲해외 위해․규제정보 등 식품안전정보 제공 및 아프라스** 사무국 운영지원 등 수출지원 ▲한국산 수출식품의 부적합 사례 ▲업계의 정보 활용사례 및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 농심, 대상, 삼양식품, 삼육식품, 샘표식품, 신안천사김, CJ제일제당, 오뚜기, 오리온, 풀무원, 한국인삼공사
  ** 아시아‧태평양 지역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 Asia-Pacific Food Regulatory Authority Summit / (11개국) 대한민국,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중국, 칠레, 태국, 필리핀, 호주
 
그간 정보원은 식품업체의 新 수출시장 개척과 수출 안정화를 위해 한국산 수출식품 부적합 사례와 해외 규제정보 등 맞춤형 정보제공을 지속해 왔으며 올해부터는 아프라스 사무국* 운영지원 등 수출지원 업무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주요 업무 : ▲아프라스 회의 기획‧운영(양자회의‧비즈니스 미팅 등) ▲회원국 확대 및 교류‧관리 ▲실무그룹 활동 지원 ▲홈페이지 운영 및 홍보활동
 
농심의 심상덕 실장은 “지난 약 15년간 식품기업은 정보원이 제공하는 식품안전정보를 활용해 사전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전략적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해 왔다.”라면서 “우리나라 식품안전정보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정보원이 업계 관계자와 수출지원 방안을 고민하는 이러한 자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라고 밝혔다.
 
삼양식품의 윤아리 상무는 “정보원이 제공하는 수출부적합 사례 정보와 해외 규제정보 자료들을 통해 국가 간 상이한 기준규격을 비교‧검토하고 수출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라면서 “새로운 수출 규제에 대해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는 국가별 채널 확대와「오픈상담의 날」과 같은 1:1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 강화를 부탁한다.”라고 밝혔다.
 
신안천사김의 권동혁 대표이사는 “新 수출시장 개척에 이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해외시장에서의 안정화를 위해 방대한 양의 해외 규제정보를 파악해야 하는데 정보원이 운영하는 「글로벌 식품법령‧기준규격 정보시스템」*에서 현지 규정을 한국어로 제공하고 있어 여러 식품업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 제공 국가: 유럽연합 및 11개국(중국, 미국,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대만,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프랑스, 캐나다) (URL: https://foodlaw.foodinfo.or.kr/)
 
풀무원의 강민철 센터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식품 규제 환경에 개별 업체가 대응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데 정보원이 아프라스 사무국 운영 지원 활동을 통해 국가 간 규제 조화와 비관세 장벽 해소 등 상대국의 규제정책에 식품업체가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해 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재용 원장은 “수출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고 실질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에는 식품 업계와 간담회 등을 적극적으로 개최하고 소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지원을 최우선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와 국내 규제의 조화를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K-푸드의 해외 진출과 수출 안정화를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첨부파일
[보도자료] K-푸드 수출, 날개 달다.hwp (278016 byte)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