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메인

  •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를 공유하여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부정·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1399)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운영으로
    식품사고 발생 시
    신속한 유통차단과 회수를 통하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대한민국 식품안전 소통플랫폼
    '식품안전나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식품안전 관련 법·규제 연구를 수행하여
    미래 환경 대비를 위한
    식품안전정책 고도화를 지원합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전문정보

  • 연구보고서

    • 2019 식품안전나라 국민 이용 향상 방안 연구_표지사진
      2019 식품안전나라 국민 이용 향상 방안 연구

      온라인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정부와 정책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증진시키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해졌습니다. 정책소통 증진을 위해 정부공공포털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과 함께 식품안전 정보제공의 요구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식품안전정보 공공포털인 ‘식품안전나라’가 민간포털 네이버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위에 오르면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본 연구는 웹로그분석을 활용하여 식품안전나라 사이트 방문자들의 유입과 이용 행동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국민의 이용 향상 방안을 개발하였습니다. 향후 식품안전나라의 운영방안 도출시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가 식품안전 정보제공의 효율적인 추진방안 수립의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는 식품안전정보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니라 연구진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의 결과임을 밝힙니다.

      2020-03-12
    • 2019 영양안전 정책 지원 연구: 나트륨 섭취량 저감 요인 분석_표지사진
      2019 영양안전 정책 지원 연구: 나트륨 섭취량 저감 요인 분석

      고혈압 등 식생활 관련 질환의 유병률 증가로 나트륨 섭취 저감은 전 세계적인 관심사입니다.

      2005년 우리나라의 나트륨 섭취량은 5,257mg으로 WHO에서 권고하고 있는 나트륨 섭취 기준 2,000mg 보다 2.4배 높았습니다. 2010년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나트륨 저감정책을 시행한 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관리정책으로 인하여 1차 목표 섭취량 3,900mg을 3년 일찍 조기 달성하였으며, 2020년 3,500mg으로 설정했던 2차 목표 역시 3년 일찍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WHO에서 권고하고 있는 수준인 2,000mg까지 나트륨 섭취량을 낮추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나트륨 제3차 종합계획 수립을 앞두고 있습니다.

      나트륨 저감 정책이 시행된 후 나트륨 섭취량 저감 요인을 분석한 본 연구는 나트륨 섭취량 저감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이를 통해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도출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영양안전정책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는 식품안전정보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닌 연구진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의 결과임을 밝힙니다.

      2020-03-12
    • 2019 식품안전 확보를 위한 식품위험 사전예측 포착시스템 발전방안 연구_표지사진
      2019 식품안전 확보를 위한 식품위험 사전예측 포착시스템 발전방안 연구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핵심으로 하는 지능정보기술은 현재 우리 삶의 다양한 분야에 보편적으로 활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식품안전 분야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통합식품안전정보망이 구축됨에 따라 식품 등 관련 업소의 감시·조사 시, 기존의 관찰과 경험에 의한 식품안전관리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식품안전관리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식품제조가공업소와 수입식품을 대상으로 통합식품안전관리망의 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체계를 마련하고 기계학습을 적용한 부적합 업소 예측모형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식품제조·가공업소와 수입식품의 부적합 예측모형을 식품안전관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국내 가공식품 및 수입식품의 안전관리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는 식품안전정보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닌 연구진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의 결과임을 밝힙니다.

      2020-03-12
    • 2019 식품안전지표체계 구축방안 연구_표지사진
      2019 식품안전지표체계 구축방안 연구

      식품안전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그러나 얼마나 식품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도구가 부족해 식품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식품안전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식품안전지표체계를 구축하고자 수행되었습니다. 국내 및 국외 식품안전 관련 지표체계를 조사하고 검토했으며, 식품안전지표의 개발방법과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조직의 설계, 운영방안, 거버넌스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도출하였습니다.

      연구결과로 제시된 식품안전체계 개발 종합로드맵은 식품안전관리체계의 전주기를 관통하는 객관적·통합적 지표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나아가 현 정부의 중점공약사항인 ‘전주기에 걸친 먹거리 안전 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한 범정부적 평가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길 기대합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는 식품안전정보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니라 연구진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임을 밝힙니다.

      2020-03-12
  • 정책제도분석

    • 태국 식품안전 법령집(2020.12)_표지사진
      태국 식품안전 법령집(2020.12)

      본 법령집은 2020년 식품안전정보원에서 수행한 "태국/인도네시아 식품안전관리체계 심층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태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것으로서,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시 원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법령집에서 제공하는 태국 법령 원문은 '글로벌 식품법령·기준규격 정보시스템(https://foodlaw.foodinfo.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02-744-8166)

      2021-02-16
    • 인도네시아 식품안전 법령집(2020.12)_표지사진
      인도네시아 식품안전 법령집(2020.12)

      본 법령집은 2020년 식품안전정보원에서 수행한 "태국/인도네시아 식품안전관리체계 심층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것으로서,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시 원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법령집에서 제공하는 인도네시아 법령 원문은 '글로벌 식품법령·기준규격 정보시스템(https://foodlaw.foodinfo.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02-744-8156)

      2021-02-16
    • 미국 FDA, 스마트 식품안전 새 시대(FDA 청사진)_표지사진
      미국 FDA, 스마트 식품안전 새 시대(FDA 청사진)

      본 자료는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이 ‘20년 7월 발표한 'New Era of Smarter Food Safety - FDA's Blueprint for the Future'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시 원문을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02-744-3969)

      2021-01-29
    • 해외 주요국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_표지사진
      해외 주요국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

      본 자료는 해외 주요국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의 수입식품 안전관리 법령 및 조직, 수입식품 검사제도 및 안전관리, 최신동향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본 보고서는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시 각 출처 원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본부 글로벌정보부 (☎ 02-744-8894)

      ※ 동 자료의 조사시점 이후 우리나라 및 조사대상 국가의 정책·제도의 변화에 따라 동 보고서의 내용 중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추후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업데이트 사항을 반영하여 공개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12-31
  • 수출부적합정보

    •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1월)_표지사진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1월)

      본 자료는 2021년 1월 해외 주요국(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검사결과 중 한국산 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월 1회 조사, 정리한 것입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부적합 현황) '21년 1월 해외 주요국 정부에서 발표한 부적합 한국산 식품은 총 17건(중국 1건, 대만 1건, 일본 5건, 미국 9건, EU 1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본부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1-02-26
    •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0년 12월)_표지사진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0년 12월)

      본 자료는 2020년 12월 해외 주요국(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검사결과 중 한국산 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월 1회 조사, 정리한 것입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부적합 현황) '20년 12월 해외 주요국 정부에서 발표한 부적합 한국산 식품은 총 54건(중국 4건, 대만 4건, 일본 4건, 미국 41건, EU 1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본부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1-01-20
    • 한국산 수출식품 부적합 동향 분석(2020년 01월 - 11월)_표지사진
      한국산 수출식품 부적합 동향 분석(2020년 01월 - 11월)

      본 자료는 2020년(01월 ~ 11월)에 해외 주요국 정부(중국, 미국, 일본, 대만, EU)가 발표한 한국산 수출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분석한 보고서로서, 식품안전정보원이 산업체 수출지원을 위한 '수출국 규제정보 제공'의 일환으로 매월 제공하고 있는 "한국산 식품 부적합 사례 및 관련 기준규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본부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0-12-31
    •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0년 11월)_표지사진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0년 11월)

      본 자료는 2020년 11월 해외 주요국(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검사결과 중 한국산 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월 1회 조사, 정리한 것입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부적합 현황) '20년 11월 해외 주요국 정부에서 발표한 부적합 한국산 식품은 총 16건(중국 3건, 대만 1건, 일본 0건, 미국 11건, EU 1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본부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0-12-31
  • 주요국 기준규격

    • 수출입식품 안전성 확보 및 산업체 수출 활성화!
      글로벌 식품 법령·기준규격 정보시스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국내외 일일정보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대만 식약서,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제일인산칼슘' 개정, 2021년 3월 5일 발효

      *2020-08-02 기수집정보, "대만 식약서,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스테아린산 마그네슘' 등 검사방법 2종 개정 초안 예고" 관련

      공문발표일자: 2021년 3월 5일
      공문번호: 위수식자(衛授食字) 제1101900373호
      요지: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제일인산칼슘(Calcium Dihydrogen Phosphate)" 개정, 2021년 3월 5일 발효
      의거: 식품안전위생관리법 제38조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제일인산칼슘(Calcium Dihydrogen Phosphate)" 개정 총설명>

      식품첨가물 규격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식품안전위생관리법 제38조 규정(각급 주무 기관은 식품, 식품첨가물, 식품용 기구 및 용기 또는 포장, 식품용 세척제의 검사를 실시하며, 그 검사방법은 식품검사방법 자문회의 자문을 통해 중앙 주무기관에서 정함)에 의거하여,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제일인산칼슘"을 개정함.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음.

      1. 영문 명칭 개정(Calcium Phosphate, Monobasic->Calcium Dihydrogen Phosphate)
      2. '분자식', '분자량', '함량', '외관 및 성질', '감별', '비소', '불소화합물', '납', '건조감량', '강열 감량', '함량측정' 수정
      3. '용액성상', '유리산 및 제2인산칼슘', '황산염', '중금속' 삭제
      4. '참고문헌' 추가
      5. 일부 문자 추가 개정

      (*상세내용은 원문 첨부파일 참조)

      2021-03-05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인도, 포장 식품 업체들 식품 전면 라벨표기 규정에 대해 일부 제품 제외 요청

      인도의 포장 식품 업체들이 식품안전기준청에 주스, 쿠키, 과자류와 같은 일부 식품에 대해서는 식품 전면 영양성분 라벨표기 규정에 대해 제외시켜 달라고 요청했음.

      포장 식품 업체들은 "실용적인 이슈"를 인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언급했음.

      "영양성분을 식품 전면에 표시하는 것에 대한 실용적인 이슈들로 인해 어떠한 제품들은 건강하지 않은 식품으로 분류될 것입니다. 따라서 규정 실행에 있어서 적어도 첫 단계에서는 해당 제품들에 대해서는 예외 항목을 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식품이건 설탕을 10%이상 함유한 식품은 '고당 식품'이라고 표기해야 함. 그러나 대부분 주스의 경우 칼로리의 90%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당에서 나오는 것임. 따라서 주스의 경우 '고당' 또는 '건강하지 않다'로 표기돼야 하는 실용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설명했음.

      2019년 식품안전기준청에서는 이에 대한 초안 규정을 제안 했었으며, 지방, 설탕, 소금 함량에 대해 포장 식품에 교통신호등* 라벨을 표기하는 규정이었음.
      * 빨간색은 건강하지 않은 식품, 황색은 보통, 초록색은 건강한 식품을 의미하는 교통신호등을 라벨로 표기하는 것

      이에 대해 식품 업체들은 빨간색 분류가 너무 긴박하게 이뤄져 빠르게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아직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음.

      당국은 지난 12월 새로운 라벨표기 및 전시 규정에 대해 고시했으며, 영양성분 정보를 제품 주요 정보란에 더 큰 사이즈의 폰트로 제공하는 것을 의무화 했음.

      그러나 산업의 저항으로 인해 식품 전면에 '건강 식품' 또는 '건강하지 않은 식품'을 표시해야 하는 라벨표기에 대해서는 일반 라벨표기 규정과 구분돼 고려되고 있음.

      2021-03-05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대만 식약서,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글리세린 지방산 에스테르' 개정, 2022년 7월 1일 발효

      *2019-07-29 기수집정보, "대만 식약서,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차아황산나트륨" 등 검사방법 3종 개정 초안 예고" 관련

      공문발표일자: 2021년 3월 3일
      공문번호: 위수식자(衛授食字) 제1101900266호
      요지: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글리세린 지방산 에스테르(Glycerin Fatty Acid Ester)" 개정, 2022년 7월 1일 발효
      의거: 식품안전위생관리법 제38조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글리세린 지방산 에스테르' 개정 총설명>

      식품첨가물 규격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식품안전위생관리법 제38조 규정(각급 주무기관은 식품, 식품첨가물, 식품용 기구 및 용기 또는 포장, 식품용 세척제의 검사를 실시하며, 그 검사방법은 식품검사방법 자문회 회의를 통해 중앙 주무기관에서 정함)에 근거하고, 2020년 8월 11일에 위수식자(衛授食字) 제 1091301559호로 개정한 "식품첨가물 사용범위 및 제한량, 규격 표준" 제4조, 제2조 첨부표1, 제3조 첨부표2의 글리세린 지방산 에스테르의 규격 표준 개정과 조화를 이루도록 개정함. 이에 "식품첨가물 규격 검사방법-글리세린 지방산 에스테르"를 개정하며,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음.

      1. '외관', '감별' 항목 수정
      2. '비소', '중금속', '폴리옥시에틸렌(polyoxyethylene)', '강열잔류물' 삭제
      3. '구조식', '분자량', '수분', '유리 글리세린(Free glycerin)', '감화물(?化物)', '납', '참고문헌' 추가
      4. 일부 문구 수정 및 추가

      (*상세내용 원문 참조)


      2021-03-04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연구결과]영국 연구진, 심장병 등 다양한 질병과 육류 섭취의 상관성 연구

      영국 옥스퍼드대학교(University of Oxford) 연구진이 475,000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일반적 육류 소비와 암 외 25가지 흔한 질병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심장병, 폐렴, 소화기 질환의 위험이 높게 나타남.

      참가자들은 추적 조사로 확인된 육류 소비량을 보고했고, 연구진은 평균 8년 동안 참가자들을 추적하여 그들이 질병에 걸렸는지의 여부를 평가했음.

      일주일에 세 번 이상 고기를 먹은 사람들은 "규칙적인" 육류 섭취자로 간주되었음. 이들은 고기를 덜 규칙적으로 먹는 사람들보다 "건강에 해로운 행동"(과체중, 흡연, 음주 등)을 가질 가능성이 높았음.

      BMC Medicine지에 발표된 동 연구(*)는 가공육 및 비가공육을 포함한 육류 소비가 증가하면 심장병, 폐렴, 소화기 질환의 위험이 높다는 것을 발견했음. 고기를 더 많이 먹은 사람들은 또한 장에 용종(polyps)이 있거나 당뇨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았음.

      그러나 가공되지 않은 적색육의 섭취는 철결핍성 빈혈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었음.

      닭과 칠면조를 포함한 가금류를 더 많이 먹은 사람들은 역류(또는 위 식도역류질환)과 소화 질환, 당뇨병 등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나 빈혈의 위험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남.

      옥스퍼드대 너필드 인구보건학과(Nuffield Department of Population Health) Keren Papier박사는 "우리는 가공되지 않은 적색육과 가공육 섭취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다. 이번 연구는 육류 섭취와 관련하여 25개의 비암성 건강 상태에 대한 위험을 평가하는 첫 번째 연구"라며 "육류 섭취와 관련해 관찰한 위험의 차이가 인과관계를 반영하는지, 그렇다면 육류 소비를 줄임으로써 이러한 질병들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함.

      (*) https://bmcmedicine.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916-021-01922-9

      2021-03-03

소식공간

  • 전체

    • 공지사항
      2021년 규제과학 인재양성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3/10)

      가. 공모명 : 2021년 규제과학 인재양성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

      나. 재공고 및 접수기간 : 2021. 3. 3.(수)∼3. 10.(수)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라. 세부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마. 과제별 RFP, 응모서류 및 규정 등 : 상기 홈페이지의 사업공고/공지사항 참조

      2021-03-04
    • 공지사항
      2021년 제2차 공동연구개발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3/2)

      가. 공모명 : 2021년 제2차 공동연구개발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

      나. 공모 및 접수기간 : 2021. 2. 23.(화) ∼ 3. 2.(화)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라. 세부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마. 과제별 RFP, 응모서류 서식 및 규정 등 : 상기 홈페이지의 사업공고/공지사항 참조

      2021-02-24
    • 공지사항
      2021년 제4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3/2)

      가. 공모명 : 2021년 제4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나. 공모 및 접수기간 : 2021. 2. 23.(화)∼3. 2.(화)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라. 세부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마. 과제별 RFP, 응모서류 및 규정 등 : [붙임] 참조

      2021-02-24
    • 채용공고
      2021년 제1차 기간제 채용 예비합격자 채용 공고

      [식품안전정보원 공고 제2021- 7호]

      식품안전정보원 2021년 1차 기간제 채용 예비합격자 채용을 첨부와 같이 공고합니다.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2021-03-03
  • 공지사항

    • 일반공고
      2021년 규제과학 인재양성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3/10)

      가. 공모명 : 2021년 규제과학 인재양성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

      나. 재공고 및 접수기간 : 2021. 3. 3.(수)∼3. 10.(수)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라. 세부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마. 과제별 RFP, 응모서류 및 규정 등 : 상기 홈페이지의 사업공고/공지사항 참조

      2021-03-04
    • 일반공고
      2021년 제2차 공동연구개발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3/2)

      가. 공모명 : 2021년 제2차 공동연구개발사업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

      나. 공모 및 접수기간 : 2021. 2. 23.(화) ∼ 3. 2.(화)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라. 세부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마. 과제별 RFP, 응모서류 서식 및 규정 등 : 상기 홈페이지의 사업공고/공지사항 참조

      2021-02-24
    • 일반공고
      2021년 제4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3/2)

      가. 공모명 : 2021년 제4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나. 공모 및 접수기간 : 2021. 2. 23.(화)∼3. 2.(화)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라. 세부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마. 과제별 RFP, 응모서류 및 규정 등 : [붙임] 참조

      2021-02-24
    • 일반공고
      2021년 제5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3/24)

      가. 공모명 : 2021년 제5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나. 공모 및 접수기간 : 2021. 2. 22.(월)∼3. 24.(수)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라. 세부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마. 과제별 RFP, 응모서류 및 규정 등 : [붙임] 참조

      2021-02-23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임은경 제 4대 식품안전정보원장 취임

      □ 식품안전정보원은 2월 8일(월) 제4대 원장으로 임은경 원장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 신임 임은경 원장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8년 동안 소비자 보호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며, 소비자 접점에서 국가 식품안전 수준 향상에 기여해 왔다.
      ○ ’15년도부터 국무조정실 산하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전문위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정부업무평가 국정과제평가 전문위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위생심의위원회 위원,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심의회, 축산물위생심의위원회, 농수산물품질관리심의회 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민의 식품안전·안심을 위한 정책에 참여해 왔다.
      □ 임은경 원장은 “식품 안전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매우 높아지고 있고 안전을 넘어 안심을 원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 식품안전정보원은 식품안전에 관한 사업 및 식품이력추적관리 사업 등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식품위생법 제67조에 근거해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2021-02-08
    • 보도자료
      [보도자료] 식품안전정보원, 글로벌 식량자원 정책세미나 참석

      □ 식품안전정보원은 지난 28일(목) 하버드 로스쿨 식품법·정책클리닉(Food Law and Policy Clinic)과 글로벌 푸드뱅킹 네트워크(Global Foodbanking Network)가 공동으로 주최한 글로벌 식량자원정책 웹세미나에 참석하였다.
      ○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는 미국, 캐나다 등 주요국과 유엔식량정책기구(FAO) 등 국제기구의 식품법·정책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국내에서는 식품안전정보원 정책연구실 이주형 실장을 비롯한 소속 연구진들이 참석하여 글로벌 식량자원 정책 동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본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한 하버드 로스쿨 식품법·정책클리닉과 글로벌 푸드뱅킹 네트워크는 현재 ‘글로벌 식품 기부 정책 아틀라스(Global Food Donation Policy Atlas)’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주요국의 식품 기부에 대한 법률 및 정책을 분석하고 식품 손실과 식품 폐기물 발생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각국의 모범사례와 지침을 공유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 해당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날 세미나에서는 주요국의 정책 입안자 및 식품법·정책 연구자들의 발표를 통해 각국의 식품 손실 및 식품 폐기물 관련 정책에 대한 사례 및 의견 공유가 이루어졌다.
      ○ 또한, 코로나19 기간 중 식품 기부 및 식품 폐기물 정책에 영향을 미친 각국의 위기대응 모범사례 분석을 통해 향후 식품 기부 관련 글로벌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 세미나를 주최한 하버드 로스쿨 식품법·정책클리닉의 Emily Broad Leib 교수가 모두발언을 통해 프로젝트의 취지와 세미나 개최 목적에 대해 발제하였으며, 좌장을 맡은 Ertharin Cousin 전 유엔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의 사회를 통해 참석자들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 Marie-Claude Bibeau 캐나다 농식품부 장관, Troels Mandel Vensild 주미 덴마크대사관 공사참사관, Jean C. Buzby 미 농무부(USDA) 연락관, 인도 식품안전기준청 Heena Yadav 기술고문, Brianna Casey 호주 푸드뱅크 CEO, Natalia Basso 아르헨티나 농축수산부 코디네이터, Komla Prosper Biassi 아프리카연합위원회(AUC) 종합 아프리카 농업개발프로그램(CAADP) 책임자, Manuela Cuvi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법무담당자 등이 참석하여 각국의 식품 기부 정책 운영 현황 및 코로나19 이후 동향과 글로벌 식량자원정책 전망에 대해 발표하였다.
      □ 하버드 로스쿨 식품법·정책클리닉의 Emily Broad Leib 교수는 “향후 ‘식품 기부 활성화를 위한 법적책임보호(Liability Protection)의 역할’, ‘일자표시(Date Labeling)가 식품 폐기물, 식품 재사용 및 식품 기부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제로 추가적인 웹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식품안전정보원은 “기부된 식품의 안전성 확보가 식품 기부 정책의 핵심 이슈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기존의 식품 공급망보다 덜 구조화되어 있는 식품 기부 공급망의 체계적인 안전관리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2021-02-02
    • 보도자료
      [보도자료] 식품안전정보원, 2021년 기본연구과제 계획보고회 개최

      □ 식품안전정보원은 지난 21일(목) 식품안전정보원 대회의실에서 2021년 기본연구과제 계획보고회를 개최하였다.
      □ 이날 보고회는 「식품안전 중장기 전략수립 지원」과 「식품안전 정책 연구」를 주제로 1,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식품안전정보원 정책연구실 산하 식품안전 법·규제연구부, 식품안전 기술연구부, 식품안전 정보연구부의 세부 연구주제 발표로 진행되었다.
      ○ 1부에서는 「식품안전 중장기 전략수립 지원」을 주제로 ▲대체육 안전관리 설정을 위한 기초연구(정책연구실 이주형 실장) ▲규제 개선에 따른 비용산정 현실화 연구(2) - 유형별 인건비 관련 비용 구축을 중심으로(식품안전 법·규제연구부 김원용 부장) ▲GMO 안전성의 국제 논의 동향(식품안전 기술연구부 권소영 부장)에 대한 세부 연구계획이 발표되었다.
      ○ 2부에서는 「식품안전 정책 연구」를 주제로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한 제외국 데이터 체계 분석(식품안전 정보연구부 조승용 부장) ▲건강한 식생활 방안 모색을 위한 주열량식품 섭취 패턴 분석(식품안전 정보연구부 김지영 책임연구원) ▲스마트 식품안전 기술 동향 및 활용방안 연구(식품안전 정보연구부 조상구 책임연구원)에 대한 향후 연구계획이 발표되었다.
      □ 식품안전정보원은 “2021년 기본연구과제가 정부의 식품안전정책 운영과 중장기 전략수립을 뒷받침하는 중요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것”이며 “향후에도 시의성 있는 연구로 우리나라 식품안전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2021-01-21
    • 보도자료
      [보도자료] 식품안전정보원, 불량식품 상담 문의 반영한 식품안전정보 제공

      □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정윤희)은 불량식품통합신고센터(☎1399)에 접수된 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불량식품으로 혼동할 수 있는 사례에 관한 영상 콘텐츠와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배포했다.
      □ ‘흰 반점이 생긴 초콜릿과 굳은 꿀, 먹어도 될까요?’ 편에서는 초콜릿 표면이 하얗게 변하는 현상과 꿀이 굳는 현상의 원인을 설명했다.
      ○ 초콜릿은 지방 또는 설탕 성분이 온·습도 변화에 따라 녹았다가 굳으면서 표면으로 하얗게 올라오는 ‘블룸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꿀이 굳는 원인은 수분에 비해 당류 함량이 높은 꿀의 특성 때문이다.
      □ 또한, ‘통조림과 포도즙에 딱딱한 결정이 있어요!’ 편에서는 통조림과 포도즙에서 원료 성분으로 인해 생성될 수 있는 결정을 설명했다.
      ○ 어패류 통조림은 고온 살균 과정에서 단백질과 무기질 성분이 결합해 녹아 있다가 냉각 과정에서 ‘스트루바이트’라는 결정이 생길 수 있으며,
      ○ 포도즙이나 와인 등을 낮은 온도에 오래 보관할 경우 포도에 함유된 주석산이 칼슘 또는 칼륨과 결합하면서 결정이 형성될 수 있다.
      □ 정윤희 원장은 “콘텐츠에 소개된 사례와 같이 불량식품과 혼동되는 상황에서 정확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상과 카드뉴스로 제작하였다”라고 전했다.
      □ 자세한 내용은 정보원 홈페이지(www.foodinfo.or.kr) → 지식마당 → 실생활정보 및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유튜브(www.youtube.com/channel/UCn0am04-IbpqmpliyZHiqAA), 블로그(blog.naver.com/foodinfo_nfsi), 페이스북(www.facebook.com/foodinfoNFSI)

      2021-01-04
  • 채용공고

소식공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