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메인

  •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를 공유하여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부정·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1399)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운영으로
    식품사고 발생 시
    신속한 유통차단과 회수를 통하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대한민국 식품안전 소통플랫폼
    '식품안전나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식품안전 관련 법·규제 연구를 수행하여
    미래 환경 대비를 위한
    식품안전정책 고도화를 지원합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소식공간

  • 전체

    • 공지사항
      2021년 제10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재공고(~11/26)

      가. 공모명 : 2021년 제10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나. 공모 및 접수기간 : 2021. 11. 19.(금) ∼ 11. 26.(금)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서 신청)
      라. 연구과제제안서(RFP), 신청서류 등 : [붙임] 참고
      마. 공지 사이트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2021-11-22
    • 공지사항
      [입찰공고] 2022년도 식품안전정보원 정보시스템 통합 유지관리 사업

      2022년도 식품안전정보원 정보시스템 통합 유지관리 사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입찰 공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사항은 입찰공고문 및 제안요청서 참고

      입찰공고 URL : https://www.g2b.go.kr:8081/ep/invitation/publish/bidInfoDtl.do?bidno=20211126657&bidseq=01&releaseYn=Y&taskClCd=5

      2021-11-22
    • 공지사항
      2022년 제1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11/24)

      가. 공모명 : 2022년 제1차 용역연구개발과제 주관연구기관 공모
      나. 공모 및 접수기간 : 2021. 11. 17.(수) ∼ 11. 24.(수) 17:00
      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식약처 연구관리시스템에서 신청)
      라. 연구과제제안서(RFP), 신청서류 등 : [붙임] 참고
      마. 공지 사이트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리시스템(http://rnd.mfds.go.kr)

      2021-11-19
    • 채용공고
      2021년 제3차 기간제 직원 채용 공고

      [식품안전정보원 채용공고 제2021-25호]

      2021년 제3차 기간제 직원 공개채용 공고

      <채용 분야(직급)>

      1. 식품(기간제/원급) : 2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1.30)

      2. 행정(기간제/원급) : 3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3. 상담(기간제/원급) : 2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4. 외국어_중국어(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5.31)

      5. 외국어_독일어(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7.15)

      6. 외국어_일본어(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7. 연구_식품안전 법규제연구(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8. 연구_식품안전 정보연구(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2-02
  • 공지사항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식품안전정보원, 「대만/호주·뉴질랜드 식품안전관리체계 심층조사」사업 온라인 성과 공유회 개최

      □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 이하 정보원)은 오는 19일(금) 14시부터 「대만/호주·뉴질랜드 식품안전관리체계 심층조사」사업 성과 공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성과 공유회는 정보원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주요 교역국의 식품안전관리체계 통합정보 제공 사업의 일환으로 2차 년도 사업 결과를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 정보원은 “수출입 시장 다변화 대응을 위해 주요 교역국의 식품안전관리체계와 법령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통합적 정보제공이 필요하다.”는 식품업계 의견에 따라 수요조사를 통해 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지난해 신흥 식품교역국인 태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올해에는 식품업계의 관심이 높았던 대만과 호주·뉴질랜드의 식품안전관리체계에 관한 통합정보를 제공하고 매년 국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이번 성과 공유회는 ▲호주·뉴질랜드 식품안전 관리 현황 및 특징, ▲대만 식품안전 관리 현황 및 특징 순으로 진행되며 국가별 수입식품 안전관리체계와 식품안전이슈 등을 주요내용으로 다룰 예정이다.
      □ 임은경 원장은 “정보원에서 수행하는 해외 식품안전관리체계 심층조사 사업이 우리나라 주요 식품교역국의 식품안전정보 사각지대 해소와 식품산업체 수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수요기반의 맞춤형 정보제공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대만/호주·뉴질랜드 식품안전관리체계 심층조사 보고서와 관련 법령은 12월 말 정보원 홈페이지(www.foodinfo.or.kr) 및 「글로벌 식품법령·기준규격 정보시스템(https://foodlaw.foodinfo.or.kr)」에 공개될 예정이다.

      <온라인 성과 공유회 참여 방법>
      • 일시 : 2021.11.19(금), 14:00~
      • 설명회 개최 당일 유튜브 접속 → ‘식품안전정보원’ 채널 검색 후 입장

      2021-11-17
    • 보도자료
      [보도자료]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 규제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 국제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은 지난 10월 6일(수) ~ 10월 7일(목) 양일간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식품안전 규제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International Food Safety Regulations Trends and Challenges)」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국제 심포지엄은 1부 식품기술의 변화, 2부 식품안전관리, 3부 식품범죄, 4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총 4개의 소주제로 진행됐다.
      ○ 1부의 첫 발제를 맡은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Jeremy Brice 박사는 영국의 디지털 식품 플랫폼 관련 규제현황을 발표하였으며, “안전한 식품 거래를 위해서는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명확한 지침과 안내가 선행되고, 자발적 참여를 통한 시장 정화 활동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이에 토론으로 참여한 김윤태 부회장(한국온라인쇼핑협회)은 디지털 식품 플랫폼 관련 국내 식품 규제기관의 활동 및 민·관 실무협의체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급변하는 온라인 시장 내에서 효율적으로 안전한 식품 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해 규제를 우선시하기보다는 판매자·소비자에게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오픈마켓 사업자들에게는 자율적 시장정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의 제도를 수립해야한다.”고 제언했다.
      ○ 1부의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식품안전정보원 이주형 정책연구실장은 주요국의 육류대용식품 관련 법·제도 및 국내 제도 현황을 분석하며, “국내 법체계 특성상 명확한 정의 규정 마련을 통해 국내 육류대용식품의 안전 확보와 관련 산업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 1부 토론은 중앙대학교 박기환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법무법인 율촌 변웅재 변호사가 토론을 통해 “육류대용식품의 개발은 육류소비를 위한 동물 사육으로 인한 환경이슈와 동물복지, 미래 식량문제 해결 방안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검토가 필요하고 특히 육류대용식품의 개발·생산·유통·소비에 대하여 체계적인 제도와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산업과 더불어 소비자의 식품안전을 위해서도 필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 2부에서 첫 발제를 맡은 영국 식품기준청 위생등급제도 부서 Hardeep Kang은 영국 식품위생등급제의 운영 및 추진현황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예방과 김성일 과장은 국내 식품위생등급제 추진동향 및 향후 계획을 소개하고, “음식점 위생향상 및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목적으로 위생등급제 지정율 향상을 위해 영업자, 소비자 대상 홍보·지원 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 2부 종합 토론은 동국대학교 이광근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한국외식산업연구원 김상희 실장이 “국내에서도 영국과 같이 음식점 위생등급제 의무화를 통해 모든 음식점이 위생등급에 대한 평가를 받아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위생에 큰 비중을 두도록 해야한다.”고 말했으며, 소비자들이 위생등급제에 대한 정보를 더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방안, 표시 방법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 이어서 식품안전정보원 김원용 법·규제연구부장은 “음식점 위생등급제 발전을 위해서는 경영자가 위생품질 개선에 대해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효과적인 종사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함과 동시에 정부에서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된다.”고 하였으며, 이제는 위생등급제가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위생등급제 지정업소 지속 확대와 대국민 인식제고를 병행한다면 예방적 식품안전관리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3부에서 첫 발제를 맡은 영국 식품기준청 분석·미래과 Giles Chapman 과장은 영국의 국가식품범죄수사기구(NFCU) 운영체계를 소개하고 수사대 조직 내의 다양한 기능과 코로나 19 상황에서 식품 범죄와 수사대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두 번째 발제를 맡은 법무법인 혜 황다연 변호사는 우리나라에서 이슈가 있었던 식품사범 사례에서 드러난 현행 법령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 3부 종합 토론은 동국대학교 최성락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법무연수원 손정현 검사와 한국행정연구원의 방정미 박사가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손검사는 “영국의 식품범죄에 대한 정보 평가(assessment of the food crime threat) 보고서의 내용이 식품범죄 수사에 있어서 크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식품범죄 수사 시 수사능력과 전문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식품의약품안전처 내에서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범죄수사를 담당하고 있지만 범죄수사 역량이 일률적이지 않다는 한계가 있고, 식품범죄에 대한 수사권한이 여러 행정부처에 분산되어 있다는 점에서 NFCU의 조직체계 및 인적구성은 우리에게도 참고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이어지는 토론에서 방정미 박사는 “영국에서 식품 업계의 노동 착취에 관한 범죄에도 관심을 두고, 현장기반 검사관 훈련 등 교육·개발을 위한 노력, ‘food fraud resilience self-assessement’와 같은 수사 예방 조치 등은 향후 식품안전 정부조직 거버넌스 연구에 참고할 점이 많다.”고 하였다.
      ○ 4부 첫 발제는 영국 식품기준청 사회과학·전략통찰과 Michelle Patel 과장, 시장전략과 Catherine Clarke 과장이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툴킷의 연구 진행방법과 구성 원칙에 대하여 발표하였으며,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자위해예방국 백혜진 국장은 우리나라의 식품 위해 이슈 및 위기 관리체계를 소개하고 ‘데이터 과학에 기반한 식품 위해 및 위기관리를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감과 소통을 위한 지속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 4부 종합 토론은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고려사이버대학교 이경숙 교수가 “영국 식품기준청이 전문가, 시민, 소통담당자들이 참여하는 공론을 거쳐 툴킷을 체계화하고 있으며, 각 행위 주체들이 민주적이고 전문적으로 툴킷의 목표와 내용을 공유하며 소통능력을 강화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식품안전정보원 권소영 부장은 두 번째 발제를 통해 “과거에 비해 우리나라의 위험소통 대응체계는 발전되고 있으며 현재 추진중인 식의약 위해정보 통합분석 및 잠재이슈 발굴 감시체계(Korea Risk Information Surveillance System, K-RISS)의 고도화 및 발전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 강정화 회장은 토론을 마무리하면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소비자 감정을 충실히 받아들이려는 노력과 단계별로 구체적인 지침을 갖고 채널별 차이점까지 고려하는 것은 우리나라에 큰 시사점을 준다고 제언하였다.
      □ 임은경 원장은 “식품산업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식품업계에도 ESG 경영에 대한 사회 책임이 강화되고 있는 시대 흐름 속에서 이번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영국과 우리나라의 식품안전 규제동향을 서로 교류하고 식품안전 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 식품안전정보원은 이번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논의된 최근 영국과 우리나라의 식품안전 정책 및 규제동향을 바탕으로 식품안전 정책의 지속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영국 식품기준청과 후속 연구 추진 등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2021-10-20
    • 보도자료
      [보도자료] 유럽연합,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책임 있는 식품사업 및 마케팅 실천을 위한 EU 행동 강령 발표

      □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은 최근 유럽집행위원회가 발표(’21.7.5)한 「책임 있는 식품사업 및 마케팅 실천을 위한 EU 행동 강령」을 번역하여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 실천과 2050 탄소중립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나라 식품업체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공개하였다.
      ○ 이 자료는 EU 식품업계가 준수하여야 하는 3가지 공동지향점과 7가지 공동목표를 내용으로 하는 행동계획을 포함하고 있으며, 유럽이 세운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Fork)’ 전략」의 제1차 성과물이다.

      ○ 아울러 함께 공개한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Fork)' 전략*」은 식품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유럽연합의 종합계획으로 크게 ①소비자ㆍ생산자ㆍ기후·환경을 위한 푸드체인 구축, ②연구개발ㆍ자문 등 전환을 위한 지원과 ③지속가능한 식품시스템의 글로벌 전환 촉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특히 식품가공·도소매·접객 및 식품서비스 업계가 소비자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위해 실천하여야 하는 조치사항들을 제시하고 그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 유럽을 기후 중립적인 지역으로 만들기 위한 계획인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의 핵심 전략
      □ 식품안전정보원 임은경 원장은 “이 자료를 통해 사회 전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ESG 경영 실천과 2050 탄소중립 시대를 준비하는 식품업체에 해외 동향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소비자들도 소비자·생산자·환경을 모두 고려하는 친환경 소비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해당 자료들은 식품안전정보원 홈페이지(www.foodinfo.or.kr) 지식마당(심층정보 → 정책제도분석)을 통하여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2021-10-12
    • 보도자료
      [보도자료] 식품안전 규제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

      □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은 10월 6일(수) ~ 10월 7일(목) 양일간 오후 2시부터 식품안전정보원 유튜브를 통해 ‘식품안전 규제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International Food Safety Regulations Trends and Challenges)’라는 주제로 2021년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국제 학술대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속한 기술발전과 융합의 시대에 새롭게 바뀌어 가는 국내외 식품 관련 규제동향을 살펴보고 국제조화와 더불어 식품안전 확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국제 학술대회는 이틀간 총 4부에 걸쳐 개최되며, 첫째 날 1~2부, 둘째 날 3~4부에서 각 2개의 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 1부에서는 ▲영국의 디지털 식품 플랫폼 관련 규제현황(영국 옥스퍼드대학교 Jeremy Brice 박사), ▲육류대용식품의 규제과학적 연구(식품안전정보원 이주형 실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마지막 종합 토론은 중앙대학교 박기환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김윤태 부회장, 법무법인 율촌 변웅재 변호사가 토론자로 참석한다.
      ○ 2부는 ▲영국 식품위생등급제의 운영 및 추진현황(영국 식품기준청 위생등급제도 부서 Hardeep Kang) ▲국내 식품위생등급제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 예방과 김성일 과장)을 발표할 예정이며, 동국대국교 이광근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한국외식산업연구원 김삼희 실장, 식품안전정보원 김원용 부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 3부에서는 ▲영국의 국가식품범죄기구(NFCU) 운영체계(영국 식품기준청 분석·미래과 Giles Chapman 과장), ▲국내 식품사범 처벌 사례 및 식품 관련 법령 현황(법무법인 혜 황다연 변호사)을 발표할 예정이며, 종합 토론은 동국대학교 최성락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법무연수원 손정현 검사교수, 한국행정연구원 방정미 박사가 토론자로 참석한다.
      ○ 4부는 ▲영국 FSA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체계(영국 식품기준청 사회과학·전략통찰과 Michelle Patel 과장, 시장전략과 Catherine Clarke 과장) ▲국내 식품안전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추진현황(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자위해예방국 백혜진 국장)을 발표할 예정이며,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고려사이버대학교 이경숙 교수, 식품안전정보원 권소영 부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 식품안전정보원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식품안전 분야의 전문가들과 최신 규제정보를 교류하고 향후 해결해나가야 할 정책방안을 모색하여 식품안전의 국제적 조화 및 공동 발전을 위하여 영국 식품기준청과 연구교류 및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2021-10-01
  • 채용공고

    • 채용공고
      2021년 제3차 기간제 직원 채용 공고

      [식품안전정보원 채용공고 제2021-25호]

      2021년 제3차 기간제 직원 공개채용 공고

      <채용 분야(직급)>

      1. 식품(기간제/원급) : 2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1.30)

      2. 행정(기간제/원급) : 3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3. 상담(기간제/원급) : 2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4. 외국어_중국어(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5.31)

      5. 외국어_독일어(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7.15)

      6. 외국어_일본어(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7. 연구_식품안전 법규제연구(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8. 연구_식품안전 정보연구(기간제/원급) : 1명(채용기간: 임용일 ~ '22.12.31)

      ※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2-02
    • 채용공고
      2021년 제2차 정규직/무기직 직원 채용 공통시험 결과 및 전문시험 전형 안내

      [식품안전정보원 공고 제2021- 24호]

      식품안전정보원 2021년 제2차 정규직/무기직 직원 채용 공통시험 결과 및 전문시험 전형 안내를 첨부와 같이 공고합니다.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2021-11-30
    • 채용공고
      2021년 제2차 정규직/무기직 직원 채용 서류전형 결과 및 공통시험 전형 안내

      [식품안전정보원 공고 제2021- 23호]

      식품안전정보원 2021년 제2차 정규직/무기직 직원 채용 서류전형 결과 및 공통시험 전형 안내를 첨부와 같이 공고합니다.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2021-11-19
    • 채용공고
      2021년 제2차 정규직/무기직 직원 채용 변경 공고

      [식품안전정보원 채용공고 제2021-22호]

      2021년 제2차 정규직/무기직 직원 채용 변경 공고

      변경사항: 채용예정인원(9→10명)


      <채용 분야>
      1. 행정(장애인 제한경쟁) : 1명 (정규직/원급)
      2. 전산 : 1명→2명 (정규직/원급)
      3. 연구(경제학) : 1명 (정규직/원급)
      4. 기관 공통 업무(장애인 제한경쟁) : 1명 (무기직/원급)
      5. 식품 : 3명 (무기직/원급)
      6. 디자인 : 1명 (무기직/원급)
      7. 외국어(태국어) : 1명 (무기직/원급)

      ※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1-01

전문정보

  • 국내외 일일정보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미국 식품의약품청, 농산물에 사용되는 농업용수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규정 변경 제안

      오늘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은 농산물의 안전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제안된 규정(rule)을 발표했음. 이는 농산물을 재배하는 데 사용되는 물의 위험 요소를 확인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종합적인 평가를 농가들에게 수행하도록 요구할 것을 제안함. 이는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시행의 최신 단계로, 농산물안전규칙(Produce Safety Rule; PSR)에서 농업용수에 대한 기존 요건 일부를 대체할 것을 제안함.

      만약 제안된 규정이 최종화될 경우, PSR을 따르는 농산물과 농장(새싹 관련 업체를 제외)에 대한 특정 농업용수 요건을 변경할 것임. 제안된 규정의 주요 조항은 다음과 같음.

      - 종합적인 시스템 평가("농업용수 평가")의 결과를 기반으로, 자신의 농업용수 수질을 관리하도록 하는 요건

      - 농산물 또는 식품 접촉 표면에 위험 요소가 유입될 수 있는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수확 전(pre-harvest) 농업용수에 대한 농가의 연간 평가

      - 농산물에 사용되는 용수의 수질을 보호하기 위해, 농가가 인접 및 인근 토지와 연관된 특정 활동에 대한 위험 요소 관련 신속한 완화 조치를 실시해야 하는 요건

      - 수확 전 농업용수에 대한 특정 검사 요건을 삭제하고 위의 언급된 농업용수 평가로 대체

      FDA는 PSR에 따른 새싹 이외의 해당 농산물에 대한 현행 농업용수 준수일을 2022년 1월부터로 공인하고, PSR의 모든 농업용수 요건에 대한 준수일을 연장하기 위해 또 다른 제안된 규정을 추구하면서, 해당 농업용수 요건에 대한 집행 재량권을 행사하려고 함.

      2021-12-03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스페인 식품안전영양청, 2020년도 공식 통제 결과 관련 자료 발표

      스페인 식품안전영양청(AESAN)은 식품망 공식 통제에 관한 국가 계획(PNCOCA)의 2020년 연례보고서(*)와 관련된 동영상 및 인포그래픽(**)을 발표함.

      이번 연례 보고서는 지역사회 내 시장에서 생산 또는 판매되고 식품 및 식품 시설의 1차 생산 이후 단계에서 수행된 공식적 통제 결과를 다룸.

      <주요 내용>

      · 2020년에 총 601,533곳의 식품시설을 점검 및 감독함

      · 규정 준수 확인을 위한 487,064회의 식품시설 감사가 실시되었고 규정 준수율은 80.7%임

      · 125,795건의 식품정보 통제가 있었으며 규정 준수율은 88%임

      · 100,764개 식품 및 식품 접촉물질이 분석되었으며 규정 준수율은 98.7%임

      · 식품 및 식품 접촉물질을 분석하는 공공연구소는 66곳임

      · 식품안전 보장을 위한 행정관리 전문가들의 숫자는 6,872명임.

      (*) https://www.aesan.gob.es/AECOSAN/docs/documentos/seguridad_alimentaria/pncoca/INFORME_ANUAL_ESPANA_2020.pdf

      (**) https://www.aesan.gob.es/AECOSAN/docs/documentos/publicaciones/seguridad_alimentaria/infografia_AESAN_informe_2020.pdf

      2021-12-02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인도 식품안전기준청, 수입 계피 내 쿠마린 검사 관련 명령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은 11월 30일, 수입 계피 내 쿠마린(Coumarin) 검사와 관련한 명령을 게재하였음.

      계피의 기준은 2011년 식품 안전 및 기준(식품 기준 및 식품 첨가물) 규정 2.9.4에 명시되어 있음. 기준에 따르면 쿠마린 함량(건조 기준)은 중량의 0.3% 이하여야 함. 또한 향신료, 허브 및 조미료 분석 방법에 대한 FSSAI 매뉴얼에서도 계피의 쿠마린 검사 방법을 다루고 있음.

      위의 관점에서, 담당자들에게 모든 수입 시나몬 화물의 쿠마린 함량에 대해 테스트를 시행하도록 지시함.

      2021-12-01
    • 국내외 일일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본 소비자청, 인터넷상 건강식품 등 허위 과대 표시에 대한 개선요청(2021년 7월~9월)

      소비자청에서는 2021년7월~9월까지의 기간에 인터넷에서 건강식품 등의 허위·과대 표시를 감시하였음. 그 결과 228개 사업자의 229개 상품의 표시 중에 건강증진법 제65조 제1항을 위반할 우려가 있는 문구 등이 있어 해당 사업자에게 표시 개선을 요청하고, 해당 사업자가 쇼핑몰에 출점한 경우에는 출점 쇼핑몰 운영 사업자에게도 표시 적정화에 협력할 것을 요청하였음.

      소비자청은 계속해서 건강식품 등의 광고 및 기타 표시에 대해 감시를 계속할 것이며 법에 근거하여 적절한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힘.

      <인터넷에서의 건강식품 등의 허위·과대 표시 감시 상황>
      1. 감시방법
      1) 기간: 2021년7월~2021년9월까지
      2) 검색방법: 로봇형 전문(全文) 검색 시스템을 이용하여 키워드 무작위 검색 후 검색된 사이트를 육안으로 확인
      3) 검색키워드: 아래와 같은 내용 등의 키워드

      (감시기간: 2021년7월~2021년9월까지)
      -'동맥경화', '고혈압', '열중증' 등의 질병 치료 또는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효과가 있는 듯한 표현
      -'면역력', '피로회복', '자양강장' 등의 신체 조직기능의 일반적인 증강, 증진을 주 목적으로 하는 효과가 있는 듯한 표현
      -'코로나로 인한 살찜(コロナ太り)', '비만', '자외선 차단제' 등의 신체를 미화하고 매력을 높여 용모를 바꾸는 효과가 있는 듯한 표현 등

      2021-11-30
  • 수출부적합정보

    •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10월)_표지사진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10월)

      본 자료는 2021년 10월 해외 주요국(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검사결과 중 한국산 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월 1회 조사, 정리한 것입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부적합 현황) '21년 10월 해외 주요국 정부에서 발표한 부적합 한국산 식품은 총 23건(미국 12건, 중국 9건, 대만 1건, 일본 1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1-11-22
    •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9월)_표지사진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9월)

      본 자료는 2021년 9월 해외 주요국(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검사결과 중 한국산 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월 1회 조사, 정리한 것입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부적합 현황) '21년 9월 해외 주요국 정부에서 발표한 부적합 한국산 식품은 총 30건(미국 17건, 중국 9건, 대만 2건, 일본 1건, EU 1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1-11-03
    •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8월)_표지사진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8월)

      본 자료는 2021년 8월 해외 주요국(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검사 결과 중 한국산 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월 1회 조사, 정리한 것입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부적합 현황) '21년 8월 해외 주요국 정부에서 발표한 부적합 한국산 식품은 총 16건(중국 8건, 일본 4건, 대만 2건, 미국 1건, EU 1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1-09-23
    •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7월)_표지사진
      수출국 규제 정보 - 한국산식품 부적합 사례('21년 7월)

      본 자료는 2021년 7월 해외 주요국(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검사결과 중 한국산 식품의 부적합 사례를 월 1회 조사, 정리한 것입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부적합 현황) '21년 7월 해외 주요국 정부에서 발표한 부적합 한국산 식품은 총 17건(미국 16건, 일본 1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 02-744-8157)

      2021-08-20
  • 주요국 기준규격

    • 수출입식품 안전성 확보 및 산업체 수출 활성화!
      글로벌 식품 법령·기준규격 정보시스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바로가기

  • 연구보고서

    • 2020 식품 안전 이슈 분석을 위한 텍스트마이닝 활용방안 연구 - 불량식품 신고 민원, 글로벌 수집 정보, 빅카인즈, 네이버 뉴스의 텍스트 분석_표지사진
      2020 식품 안전 이슈 분석을 위한 텍스트마이닝 활용방안 연구 - 불량식품 신고 민원, 글로벌 수집 정보, 빅카인즈, 네이버 뉴스의 텍스트 분석

      식품안전 정책 수요 측면의 주요 이슈를 발굴하고 트렌드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실제로 해결을 요구하는 문제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품안전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수준이 높아지면서 생활밀착형 식품안전 이슈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수요를 반영하도록 함으로써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정책과의 괴리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비자가 실제로 체감하며 해결을 요구하는 수요 측면의 안전 관련 이슈가 식품 연구와 정책 개발의 주요 쟁점이 되어야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식품 정책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식품안전정보원의 불량식품 신고센터의 신고 민원과 해외 글로벌 안전 관련 수집정보, 빅카인즈, 네이버 뉴스 기사 등의 비정형 정보를 바탕으로 키워드 도출과 분석, 토픽 모델 등 적용으로 자연어처리를 위해 다양한 텍스트마이닝 분석방법론을 활용하여 식품 정책의 이슈를 분석하였습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는 식품안전정보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닌 연구진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의 결과임을 밝힙니다.

      2021-03-16
    • 2020 영양안전 정책 지원 연구 -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저감 방안 마련을 위한 NOVA식품분류체계 활용_표지사진
      2020 영양안전 정책 지원 연구 -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저감 방안 마련을 위한 NOVA식품분류체계 활용

      고혈압, 비만 등 식생활과 관련한 비감염성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나트륨 및 당류의 저감은 전 세계적인 관심사입니다.

      식생활 관련 비감염성질환 예방 및 관리는 나트륨, 당류, 지방 등의 영양소 섭취 수준에 의하여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 10년 전부터는 영양소 함량 외에 식품가공 수준도 고려해야 한다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FAO에서는 국가 식사지침을 마련할 때에도 식품가공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식품가공 수준에 따라 식생활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NOVA 식품분류체계입니다. 그러나 서구에서 개발된 NOVA분류체계를 우리 식생활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자연식품의 매트릭스 유지 여부 및 전통적 식섭취 경험을 기준으로 한국형 NOVA분류체계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식품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개선점 및 발전 방향을 도출하였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나트륨, 당류 섭취 저감을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는 식품안전정보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닌 연구진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의 결과임을 밝힙니다.

      2021-03-16
    • 2020 식품인증표시의 소비자 신뢰성 확보를 위한 국내외 사회적 검증 방안의 비교연구_표지사진
      2020 식품인증표시의 소비자 신뢰성 확보를 위한 국내외 사회적 검증 방안의 비교연구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소비자의 알 권리 보장 및 선택을 돕기 위해 식품인증표시제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가 식품을 구매하는 시점에 식품인증표시의 진위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식품인증표시의 적합성 여부는 시험검사에 의한 과학적 검증의 방식으로 판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연구에서는 시험분석 외 서류나 시스템적 방법을 통해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는 사회적 검증의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EU, 미국, 일본 등 국내외 관련 제도를 조사하였고 식품표시인증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표시제도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정책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는 식품안전정보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닌 연구진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의 결과임을 밝힙니다.

      2021-03-16
    • 2020 식품무역 활성화 및 국제 조화를 위한 상대국 식품안전관리체계 인정평가제도 연구_표지사진
      2020 식품무역 활성화 및 국제 조화를 위한 상대국 식품안전관리체계 인정평가제도 연구

      <목차>
      Abstract...1
      요약...5
      제1장 서론...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23
      제2장 식품안전관리체계 인정평가에 관한 국제규범의 조사·비교...25
      제1절 개관...27
      제2절 CODEX의 지침...31
      제3절 FAO/WHO 국가식품관리체계 평가도구...66
      제3장 식품안전관리체계 인정평가 운영국가의 제도 및 법령 비교...77
      제1절 미국의 시스템 인정 평가제도...79
      제2절 캐나다의 외국시스템 인정제도...94
      제3절 호주의 무역촉진을 위한 제도...110
      제4장 식품안전관리체계 인정평가 사례 분석...125
      제1절 미국-뉴질랜드 시스템인정평가(’12년)...127
      제2절 미국-캐나다 시스템인정평가(’16년)...131
      제3절 미국-호주 시스템인정평가(’17년)...136
      제5장 결론...143
      제1절 평가체계 도입 시 필요사항 도출...145
      제2절 관련 법령의 개정...147
      제3절 식품안전관리체계 인정평가 세부내용...157
      제4절 효과적 활용을 위한 정책적 고려사항...200
      부록 1(미국의 국제비교동등성평가도구)...204
      부록 2(STANDARD NARRATIVE INFORMATION)...207
      부록 3(ICAT Self-assessment Worksheets)...220
      참고문헌...259

      2021-03-16
  • 정책제도분석

    • 유럽집행위원회, '농장에서 식탁까지' 전략_표지사진
      유럽집행위원회, '농장에서 식탁까지' 전략

      본 자료는 유럽집행위원회가 '20년 5월 발표한 'Farm to Fork Strategy - For a fair, healthy and environmentally-friendly food system'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시 원문을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02-744-8009)

      2021-10-12
    • 유럽집행위원회, 책임 있는 식품사업 및 마케팅 실천을 위한 EU 행동 강령_표지사진
      유럽집행위원회, 책임 있는 식품사업 및 마케팅 실천을 위한 EU 행동 강령

      본 자료는 유럽집행위원회가 '21년 7월 발표한 'EU Code of Conduct on Responsible Food Business and Marketing Practices'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시 원문을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02-744-8009)

      2021-10-12
    • 글로벌 식품안전 브리프(제3호)_표지사진
      글로벌 식품안전 브리프(제3호)

      본 자료는 주요 해외정책·제도 뉴스에 대한 동향 분석자료 <글로벌 식품안전 브리프 제3호 - 유럽의 포장전면 영양품질 표시 시스템 ‘뉴트리스코어(Nutri-score)’정의 및 도입 현황>입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 시 각 출처 원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 02-744-3975)

      2021-08-31
    • 글로벌 식품안전 브리프(제2호)_표지사진
      글로벌 식품안전 브리프(제2호)

      본 자료는 주요 해외정책·제도 뉴스에 대한 동향 분석자료 <글로벌 식품안전 브리프 제2호 - 중국, 수입식품 해외생산기업 등록 관리 규정>입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원문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와 상이할 수 있으며 번역 상 오류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 시 각 출처 원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표할 때에는 식품안전정보원에서 발간한 자료임을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분석실 글로벌정보부 (☎ 02-744-8017)

      2021-08-06